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이상적인 체지방 비율은 몇 %? 연령별 평균을 일람표로 보자

반응형

뚱뚱하거나 마랐나 하는 지표가되는 체지방율. 체지방률이 높은 많으면 비만이 되어 생활 습관병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한없이 체지방 비율을 낮출 필요가 있는지라고 말하면, 그런 것도 없습니다. 체지방이 평균을 유지하고 있으면 건강한 삶을 영위 할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도 문제없는 범위에 들어갑니다. 체지방 비율은 어느 정도가 평균적인것일까? 이 체지방 비율 평균 대해 생각이나 이상 수치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체지방의 역사

체지방을 나쁜것으로 취급하기 쉽지만 체지방은 어떤 역할을하는 것일까요? 사실 체지방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하고 어느 정도는 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체지방은 신체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비축하고 모으는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영양이 부족할 경우 몸에 모아서 저축 한 체지방을 연소하여 여분의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량이 안정적으로 손에 넣을 수 없었던 옛날엔 체지방은 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이었습니다. 또한 추위로부터 몸을 지키거나 면역을 강화하는 기능도 체지방에서 제공합니다. 따라서 체지방을 떨어 극단적으로 마른 사람은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체지방도 떨어 뜨리야 된다는 것이 아니라 평균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 유지해야합니다.

체지방율의 생각과 구분

그럼 애초에 체지방률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이 부분에서 생각해 봅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있는 체지방 비율은 체중에서 차지하는 체지방의 비율을 말합니다. 자신의 체중의 몇 %가 체지방인가하는 것을 나타낸 수치 이군요. 이 체지방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신체에 대하여 용이성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체지방 비율도 연령 · 성별에 따라 변화되는 것입니다. 이상적인 체지방 비율은 다를 수 있으며 분류의 방법은 모두 공통의 것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5 가지입니다.

마름

표준 - (마이너스) 

표준 + (플러스) 

가벼운 비만 

비만

체지방의 평균으로는이 표준 + -의 범위에 들어가고 있으면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측정 해 보면 가벼운 비만 - 비만이었다라고 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사회인이되고 운동 할 시간이 줄어 나이 신진 대사가 떨어지는 것으로 비만이 쉬워지고있는 것입니다. 표준에 맞추기 위해서는  자주 체지방율 측정을 실시하여 빨리 대책을 강구해야합니다.체지방 비율은 많을수록 나중에 떨어 뜨리는 것이 어려워 져요.

이상적인 체지방률이 좋은 이유

앞서 소개 한 바와 같이 체지방은 평균을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만약이 평균을 벗어나 버리면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체지방 비율이 너무 높은 경우

이른바 '비만'이라는 상태네요. 체지방이 너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신체에 각종 부담이 소요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체중도 무거워지므로 다리와 허리 등에 큰 부담이 되고 다쳐 버리는 원인이됩니다. 또한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되는 일도 건강한 피해를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동맥 경화, 고혈압 등 위험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체지방이 높은 기준에 들어 있다면 주의하십시오.

체지방 비율이 너무 낮은 경우

반대로 체지방 비율이 너무 낮은 경우도 다양한 위험이 있습니다. 너무 마르다는 것은 

"생명의 위기에 가깝다"고 말해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른바 기아 상태라는 것입니다. 스스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고해도 몸이 위험하다고 느끼고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에너지 배분을 조정합니다. 그 결과, 생리가 없어져 버리거나 면역이 저하되어 버리거나 건강면에서 매우 위험한 상태가되어 버립니다. 특히 원래부터 마른있는 것은 아니고 다이어트로 급격하게 마른 경우는 지나치게 말라지면, 이러한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아무리 살을 빼기 위해 하지만 체지방을 없앤다는 위험하고 알맞은 체지방 비율은 유지하도록주의하십시오.

이상적인 체지방률이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지만 체지방율을을 보면 아마 많은 분들이 가벼운 비만이었던 것이 아닐까요. 현대 사회에서는 식사 밸런스가 무척 치우친 식생활을 보내는 분도 많은 살찌기 쉬운 시대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그 때문에 운동 시간을 잡지 못하고 비만이 가속화 될뿐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의 경우 살이 찌는 것보다 살을 빼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 체지방 비율을 줄이기 위해 적당한 운동과 식사 균형 이 두 가지를 양립시켜주십시오. 식사를 줄이는 것만으로는 일시적으로 살을 빼고도 대사가 낮기 때문에 곧 원래 체지방률로 돌아갑니다. 또한 운동만으로는 체지방 비율을 떨어 뜨리기 위하여 장기간이 소요되어 버립니다. 균형있게 단기간에 마른 이후에도 체지방 비율을 유지하려면 식이 요법과 운동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정리

체지방률의 평균 대해 어떻게 보셨습니까? 체지방이 악당과 같이 말씀 하지만 너무 많아서도 너무 적어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체지방을 줄이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평균을 목표로하게하고 외형 적으로도 건강도 좋은 상태를 손에 넣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