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단백질 많은 음식 두부의 효능

반응형

흔히들 두부를 완전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단백질이 풍부하고 여러가지 몸에 좋은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여성분들이 많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두부를 만드는 주 원료는 땅의 소고기라 불리우는 콩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과연 두부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두부의 칼로리와 주성분 그리고 효능에 대하여


두부의 성분 중 약 8%는 단백질이고 철분 칼륨 칼슘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제조 도중에 생기는 여액과 비지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유의 표면에서 굳어지는 피막은 걷어내어 건조시키고 나서 채소 요리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구이 튀김 데침 볶음 찜 등의 여러 요리 방법이 있으며 생으로 먹기도 합니다.

동남아 국가에서 단백질의 주요공급원이 두부입니다. 처음으로 두부를 만든 것은 중국의 한나라 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부의 효능에는 어떤것을이 있을까요?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를 만드는 주원료인 콩의 약 40%인 단백질과 필수지방산은 에너지를 뇌에 보내고 신경세포가 증가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두부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은 신경전달물질을 구성하는 요소로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이기에 비만과 피부질환 때문에 아파하는 어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에 뛰어난 효과이 있습니다.

폐경기는 체내의 여성 호르몬이 감소되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콩은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 간주되는 이소플라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물질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이 좋아집니다.


난소와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 안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의 양이 적을 때는 에스트로겐을 만들어내지만 몸 속에 에스트로겐이 너무 많으면 에스트로겐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호르몬의 정도를 조절해서 에스트로겐의 과다 분비로 인해 발병하기 쉬운 난소와 유방의 암을 예방합니다.


변비를 완화시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두부의 내부에는 올리고당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두부를 계속해서 먹으면 변의 전체량이 증가하고 복통이 약해집니다. 또한 콩의 안에 포함된 사포닌이 유해물질이 장에 접촉하는 것을 제지하고 유해성분에 붙어 밖으로 내보냄으로써 장의 노폐물을 방출합니다.


뼈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서 동물성 단백질을 과도하게 먹으면 공다공증을 악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부는 식물 성질을 가진 식품이면서도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데다가 이소플라본은 두부에 함유된 물질로 뼈의 손상 정도를 줄이고 뼈조직을 새로 생성하는 작용을 해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콜레스테롤 감소효능이 있습니다.

두부에 포함된 필수지방산과 생리활성물질 등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필수지방산과 생리활성물질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전립선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0대 이후 남성의 호르몬 불균형으로 전립선이 확장되는 경우를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라 말하는데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면 전립선의 크기가 늘어납니다. 두부 안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남성호르몬의 지나친 증가를 조절해 전립선이 급증하는 것을 막습니다.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에 잔뜩 들어있는 사포닌은 인삼의 대부분을 이루는 성분으로서 노화의 주요 원인인 지방산이 산화하지 못하도록 하고 에이즈와 암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그리고 두부에 있는 비타민B와 E가 산화작용을 막아 노화를 억제합니다.


이외의 다른 질병도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두부에 함유된 레시틴은 뇌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치매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레시틴을 부여하면 기억력이 20~50퍼센트까지 높아진다는 연구 내용이 있습니다. 두부에는 생리활성물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뇌의 상태를 좋게하고 이소플라본이 뇌 혈관의 해로운 성분을 없애 치매의 발병을 저지하고 또다른 생리활성물질은 심장 질환의 발병을 저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두부이지만 효능을 보면 결코 흔하지만은 않네요. 다이어트 하시는분들은 밥대신 두부를 먹는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두부는 우리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는것만은 확실하네요. 순두부, 연두무, 모두부등 종류도 다양하니 취향에 맞게 섭취를 하면 좀 더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